장율학습에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0 21:07본문
Download : 장율학습에대하여.hwp
② 학습결과와 학습과정이 통정되는 가운데 학습project가 다양하게 선택기회로 제공되어야 한다.
⑤학습자는 학습과定義(정이) 과정을 모든능력, 여건, 목표(goal) 등에 비추어 스스로 보조 를 맞추어(self-pacing) 이끌어 나간다.
⑦학습자는 스스로 평…(drop)
,사범교육,레포트
장율학습에대하여 장율학습에대하여 , 장율학습에대하여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Download : 장율학습에대하여.hwp( 84 )
장율학습에대하여
레포트/사범교육
장율학습에대하여
순서
장율학습에대하여
다.
③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의 책임이 더욱 증대되는 방향으로 모든 교과 목의 수업구조가 계획적으로 變化되어야 한다.




1. 자율학습의 본질
(1)자율학습의 목표(goal)
(2) 자율학습의 기본원리
2. 자기지시적 개별 계약학습
(1) 계약과定義(정이) 기본요소
(2)계약학습의 이점과 활용
3. 자아이해 증진 교수법 : 생애개발
(1)생애개발의 의미
(2)생애발의 기본모형
(3) 상황分析의 실제적 방략
(4) 계획작성의 실제적 방략
① 학습자는 학습의 단계에서 교수자와 똑같은 모습으로 학습과정을 인식하지 않는다.
⑥스스로 가르친다.
②자율학습은 스스로 계획을 세우는 데(self-planning) 그 특징이 있따 학습자 는 자신의 모든 학습과정을 계획하고 조직한다.
(2) 자율학습의 기본원리
자율학습(self-regulated learning or self-directed learning)의 증핵적 원리는 학습자 자신을 학습의 모든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로 내세우는 데 있따
이러한 자율학습의 원리를 좀 더 나누어보면, 아래와 같은 몇가지로 생각할 수 있따
①자율학습은 학습자 자신의 내면적인 동기유발로부터 출발한다.
⑤ 교수자와 학습자는 공동으로 그들이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교과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비판적 검토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
④자울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선택(self-selection)하는데 또 다른 기본원리를 두 고 있따 학습자는 자기에게 최적으로 가용한 학습기회, 학습방법, 학습資料 등을 선택하고 결정한다.(self-tution). 학습자는 자기 스스로 교수자의 역할을 발 휘한다.
④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과定義(정이) 모니터 (monitor)가 되어서 스스로 환류받을 수 있는 environment이 조성되어야 한다. 학습자는 배 우고 싶은 강한욕구를 느끼고, 그 욕구는 학습자에 의하여 스스로 재확인 (self-reaffirmation)된다된다.
③이렇게 세운 계획을 학습자는 스스로 주도권을 쥐고 능동적으로 처음 (self-initiation)해 나간다. 그들의 그러한 그득 나름대로의 인식이 허용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