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reaction(반응)중심문학교육theory 과 토의학습”을 통한 5학년 문학영역 중 ‘시’ 단원 수업안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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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8 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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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ion(반응)중심문학교육theory 과 토의학습”을 통한 5학년 문학영역 중 ‘시’ 단원 수업안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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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ion(반응) 중심 문학 교육과 토의 하기`에 애해 theory 적 배경과 발생 배경등을 알아보고, 수업안을 만드는 과정을 작성한 글입니다.수업안23
레포트/사범교육






2~ 8p 반응중심문학교육theory(이론)
9~12p theory(이론)요약 및 차시 계획
13~16p 지도안
17p 활동지
18p 평가지
19~23p 평가지 analysis(분석)
<<반응중심 문학교육과 토의하기 전략(戰略) theory(이론)>>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theory(이론)적 배경≫
- 1990년대 초반부터 논의되기 처음 → 미국의 Rosenblatt의 독자반응 theory(이론), 반응중심 접근법의 원리 수용
1.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발생 배경
- 독자반응 theory(이론)의 등장과 신비평 theory(이론)의 影響(영향)을 받은 기존 텍스트중심 문학교육에 대한 반성
- 독자반응 theory(이론) 등장 → 신비평적 관점의 교육 비판하는 움직임이 병행
⑴ 독자반응 theory(이론)의 등장
< 등장 이전 >
① Terry Eagleton의 근대 문학 theory(이론)의 history(역사) 3단계
- 작가를 중시하던 낭만주의 단계
- 텍스트에만 관심을 기울이던 신비평 단계
- 독자에게로 관심이 이동하는 단계
② 낭만주의 시대
- 작가와 전기에 주로 관심
- 작가의 의도나 작가의전기적인 사실이 문학 해석의 중요한 단서
- 작품의 저자를 기준으로 삼아 작품의 의미 파악
③ 신비평(New Criticism) 단계
- 시를 객관적으로 analysis(분석) 할 수 있는 자율적인 실재로 간주
- 텍스트에 대한 정독을 강조
- 독자나 작가의 개념(槪念)이 시를 해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부정
- ‘의도적 오류’ : 작품 이외의 사적, 외적 증거에 의존하여 작가의 전기와 상대주의에 머무는 것이 잘못이다
- ‘影響(영향)적 오류’ : 문학작품의 가치를 독자가 문학 작품을 읽고나서 거기서 받은 影響(영향)이나 effect에다 두는 것은 잘못이다
→ 문학 텍스트 자체 이외의 요인인 독자나 작가를 철저히 배격하는 입장
⇒ 문학 작품의 해석은 독자가 새롭게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의도나 텍스트 자체 안에 이미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본다 → 객관주의적 문학 theory(이론)
< 독자반응 theory(이론) 등장 >
- 신비평에서 독자의 역할을 무시한 것을 비판하며 등장
- 문학 작품의 의미가 독자와의 교류 속에서 구성된다 → 구성주의적 문학 theory(이론)
- 독자(학습자)의 능동성을 강조하는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발생
(2) 텍스트중…(투비컨티뉴드 )
설명
`반응 중심 문학 교육과 토의 하기`에 애해 이론적 배경과 발생 배경등을 알아보고, 수업안을 만드는 과정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