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ge][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동서양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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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8 05: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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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 - 공자세가
동서양고전, 동서양고전의 이해, 방통대, 전학과, 국어국문학과, 사마천 사기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사마천은 <공자세가>라고 하는 공자의 전기를 쓰기 위하여 곡부의 구석구석을 직접 답사하였다.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讀後感 작성
설명
이처럼 사기에 나오는 <공자세가>는 권력을 흠모하였으나 권력의 희생양으로 궁형까지 당해야 했던 사마천 그 자신의 마음속 깊은 내면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공자라는 인간에 대한 경외감으로 집필한 역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중니의 사당과 살던 집, 그리고 그가 탔던 수레, 입던 옷, 그리고 예에 썼던 그릇들을 다 보았다.
“태사공왈, 관중니요당차복예기, 제생이시습예기가, 여지형유지불능거원.”
사기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사기에서 <본기>는 제왕의 history(역사) 이며, <세가>는 제왕이라는 축을 둘러싸고 전개되는 제후들의 history(역사)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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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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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讀後感 작성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는 노나라로 직접 가보았었다. 그리고 아직도 많은 유생들이 그 집에 모여 때에 맞추어 예를 배우고 있는 모습도 관람하였다.
사마천 사기에 대한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해결해야할문제입니다. 이처럼 공자를 <열전>에 집어넣지 않고 <세가>에 포함시킨 사마천의 과감한 history(역사) 인식은 귀천을 따지지 않는 그의 history(역사) 적 인물에 대한 존경과 흠모의 주관을 뚜렷하게 나타내고 있다.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B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사마천 사기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이것은 당대 이미 공자의 위치가. 한 고조 유방이 공자 묘소에 참배한 이래 제왕들이 자기들의 도덕정치의 정당성을 주장키 위한 이데올로기적 근거로서 존숭되었다는 사실, 그리고 한 무제가 동중서의 건의로 유교를 국교로 삼은 이후의 사태를 반영하기도 하는 것이지만. 무엇보다도 사마천 자신이 공자를 지성으로 존숭하고 공자가 전개한 history(역사) 가 결코 일개 제후가 전개한 history(역사) 에 조금도 뒤지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한 확고한 history(역사) 인식에 기초한 것이다. 하지만 공자는 제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마천은 공자를 제후의 대열인 <세가>에 집어넣었다. 나는 공자에게 존경하는 마음이 절로 우러나와 머뭇거리며 그 곳을 떠날 수가 없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