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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정] 소비자행정의 의의와 영역 및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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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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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과 같이 소비행정은 사업자와 소비자 간의 불평등한 관계를 해소하고, 소비자권익 및 국민소비생활 향상을 위하여 政府가 개입할 때 비로소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따 따라서 政府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를 확보하고 소비자주의가 실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관계 법령의 제정, 소비자행정 조직의 정비 및 운영, 강력한 소비자정책의 수립 실시, 소비자…(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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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넷째, 기업의 소비자지향적 조직 및 경영활동에 대한 지도 감독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셋째, 소비자opinion이 政府의 정책결정에 반영되도록 하는 의사전달체제를 확립해야 한다. 이러한 소비자행정을 협의의 소비자행정이라고 하는데 반해, 물질적 생산력이 소비자의 물적 文化(culture) 적 요구에 적절히 부응되도록 하는 행정을 광의의 소비자 행정이라고 한다.
원래 소비자...

[소비자행정]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와 영역 및 내용
목차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와 내용

Ⅰ.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 및 영역

1.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
2. 소비자행정 영역
1) 규제행정
2) 지원행정

Ⅱ. 소비자행정 내용

1. 규제행정 내용
1) 소비자보호제도 및 관계법령의 정비
2) 소비자안전정책의 강화
3) 공정한 거래질서의 확립
2. 지원행정 내용
1) 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기능의 강화
2) 소비자피해구제의 실효성 확보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와 내용

I.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 및 영역

1)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

소비자행정이란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중앙행政府처 및 지방자치단체)가 전개하는 소비자보호행정을 의미하며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을 처리해야할문제로 한다. 둘째, 소비자정보 제공에 의한 소비자선택을 지원해야 한다. 첫째, 부당판매행위, 허위표시, 부당광고, 부당한 계량, 가격 등을 규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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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정]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와 영역 및 내용
목차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와 내용

Ⅰ.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 및 영역

1.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
2. 소비자행정 영역
1) 규제행정
2) 지원행정

Ⅱ. 소비자행정 내용

1. 규제행정 내용
1) 소비자보호제도 및 관계법령의 정비
2) 소비자안전정책의 강화
3) 공정한 거래질서의 확립
2. 지원행정 내용
1) 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기능의 강화
2) 소비자피해구제의 실효성 확보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와 내용

I.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 및 영역

1) 소비자행定義(정이) 의의

소비자행정이란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중앙행政府처 및 지방자치단체)가 전개하는 소비자보호행정을 의미하며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을 처리해야할문제로 한다.
원래 소비자행정은 협의의 소비자행정에서 스타트되어 광의의 소비자행정으로 발전되었고, 그 최대목표(goal)는 소비자주권의 실현에 있다고 할 수 있따 그 실현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소비자권리가 보장되어야 하고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행정을 협의의 소비자행정이라고 하는데 반해, 물질적 생산력이 소비자의 물적 文化(culture) 적 요구에 적절히 부응되도록 하는 행정을 광의의 소비자 행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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